월간 아트앤디자인 2016년 9월호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조형대학 인터뷰 (시각디자인 전성재)


월간 <아트앤디자인> 2016년 9월호

양은영 기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디자인학과를 진학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고등학생 시절부터 우연한 계기로 비디오를 제작하는 일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적성에 맞는 전공을 탐색하는 과정에서 시각디자인 전공을 목표로 하게 되면서 30년 이상의 전통을 가진 우리학교 시각디자인학과에 진학하게 되었어요.

서울과학기술대 디자인학과 시각프로그램을 간단히 소개해주세요.

과학기술과 매체 변화에 기민하게 적응하며 선도적인 디자이너로 거듭날 수 있게 돕는 학과 분위기가 특징이에요. 학과가 시각·산업 프로그램으로 커리큘럼이 세분화되어 있는 덕분에 시각프로그램 학생은 시각디자인 분야의 전문성을 가질 수 있는 동시에, 학과 내 양쪽 프로그램의 강의를 선택 수강할 수 있어 폭넓은 분야의 지식을 가질 수 있어요.

서울과학기술대 디자인학과 시각프로그램 특징 및 자랑 3가지만 한다면?

국내 최대 규모의 미술 단과대학 건물로 이름난 다빈치관에서 사진영상실이나 VR실 등, 고급 장비를 학생들이 자유롭게 사용해 볼 수 있고 영상/광고/편집/일러스트 또는 모든 시각분야를 공부하는, 총 5개 전공학회의 꾸준한 활동이 자랑이며, 무엇보다도 미술대학인데도 불구하고 국립대학이라 압도적으로 저렴한 등록금이 특징이에요!

디자인학과 시각프로그램 수업 분위기는 대체적으로 어떤가요?

현장과 밀접한 실무중심의 강의가 많은 관계로 디자인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는 강의가 많고, 때문에 수업중에 진행한 작품이 대형 규모의 공모전에서 수상을 하는 등의 경우가 잦아요.

기억에 남는 수업과 그 이유도 함께 말씀해주세요.

매년 새로운 산학협력업체를 지정, 업체와의 연계 수업을 기반으로 하는 편정민 교수님의 산학협력프로젝트 강의를 들었던 적이 있는데, 기업체 홍보실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PT 준비를 하거나 행사 견학, 팀 내 아이디어 회의를 수차례 하며 홍보 비디오를 제작하고 최종PT 후에 수상까지 했던 경험이 특히 기억에 남아요.

디자인학과-시각프로그램의 진로방향은 어떻게 되며, 본인의 졸업 후 진로계획을 말씀해주세요.

기업체의 다양한 포지션에서 디자인 업무를 맡는 선배님들이 많이 계세요. 저는 졸업 직후에는 자유 계약으로 영상디자인 분야의 일을 잠시 하다가 미국으로 석사 과정 유학을 떠나기 위해 부지런히 준비하고 있어요.


  • Vimeo Social Icon